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세상을 여는 힘】

치매를 예방하는 기억력 향상 30가지

반응형

길어진 평균 수명을 대비하는 가장 중요한 3가지

평균 수명이 길어진 만큼 현명한 대비가 필요하다. 수명이 길고 짧은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건강하게 사는 것이 중요함은 누구나 공감하는 사실이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대비책은 바로 경제력이다. 즉 노후 대책으로 경제력을 준비해야 됨을 누군들 모르겠는가만, 그것이 마음대로 되지 않음 역시 누구나 동감하는 부분이다.

“돈” 은 마음대로 모을 수 없지만, 두 가지는 노력하면 충분히 가능하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이고,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치매”를 철저하게 사전에 예방하는 노력을 해야 된다.

나이가 들어도 몸이 건강하다면 얼마나 좋겠는가만…. 육체만 건강하고 “치매”를 가지고 있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가장 무서운 "병" 기억을 놓아버리는 “치매”

우리는 훈련을 통해 기억력 손실을 예방 할 수 있다.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아래 30가지 가운데 당신께서는 몇 가지를 실천하고 있는지 함께 체크하면서 관심을 가지고 꾸준하게 반드시 실천해 보자.

1. 정신을 단련하라

뇌를 훈련하는 것은 당신의 기억력을 지속시키는데 좋은 해결책이다. 하루의 짧은 시간이라도 독서나 스도쿠, 십자말 풀이에 투자하면 정말 큰 도움이 된다. 

2. 기억력을 활성화 하라

정보와 이미지를 연상하여 기억할 것을 추천한다. 미러지에 따르면, 시각화는 정보를 기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3. 집중하라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최선의 방법은 매우 단순하게 집중하는 것이다. 집중은 정보를 정확하게 포착하는 동시에 당신의 뇌와 정신을 강하게 만들어준다.

4. 운동하라

여러 연구성과에 따르면 유산소 운동은 인식 기능을 향상시키며 특히 기억력에 좋다.

5. 사회생활을 즐기라

적극적인 사회생활은 뇌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사람들과 함께 하면 새로운 기억이 생성되고 더 나은 인식능력을 가지게 된다.

6. 새로운 언어를 배우라

연령을 불문하고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은 뇌 건강에 도움이 된다. 심리학자 엘렌 비알스톡은 외국어 공부가 치매를 예방한다는 연구를 내놓기도 했다.

7. 특별한 이미지를 활용하라

일본 히로시마 대학의 연구자들은 고양이나 개의 사진을 보면 집중력과 기억력이 향상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8. 숙면을 취하라

좋은 뇌 기능은 숙면을 취해야 가능하다. 우리가 잠든 동안 뇌는 정보를 분류하고 새로운 기억으로 저장한다.

9. 자연과 교감하라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숲길을 걸은 사람들이 일반적인 인도를 걸은 사람보다 기억력 테스트에서 20% 높은 점수를 받았다.

10. 좋은 대인관계를 유지하라

가족·친구와 시간을 더 많이 보내는 것 역시 당신의 기억력을 강화하는 좋은 방법이다.

11. 명상하라

명상은 뇌 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훈련법이다. 명상을 하면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집중력을 증가시킨다.

12. 사진을 찍어라

뉴욕 대학 스턴경영스쿨의 연구에서 사진을 찍으면 시각 기억력이 향상된다는 사실을 밝혔다.

13. 웃음은 만병통치약

연구에 따르면 웃음은 단기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14. 식단과 기억력의 상관 관계

식단은 기억력과 집중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과식은 노후에 발생하는 기억력 문제가 생길 위험을 2배 증가시킨다.


15. 연어

어떤 음식은 맛만 좋은 것이 아니라 기억력에도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친다. 연어에 함유된 오메가 3는 뇌 기능과 인지 시스템에 중요한 지방산이다. 

16. 강황

음식에 강황을 첨가하면 기억력을 향상시켜주고 기분을 좋게한다.

17. 커피

커피는 기억력을 상승시키고 인지장애의 위험을 크게 낮춰준다.

18. 술과 담배를 멀리하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술을 마시는 것은 뇌를 위축시키고 심각한 기억력의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같은 원리로 담배 역시 인지 관련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19. 포도

포도의 피세틴이라는 물질은 뇌의 메커니즘을 활성화시킨다. 또한 플라노보이드가 풍부하여 신경계를 보호하고 기억력 강화를 돕는다.

20. 적포도주

와인은 포도가 가진 좋은 특징을 그대로 가지고 있고 항산화 성분까지 함유되어 있다.

21. 로즈마리

연구에 따르면, 로즈마리는 뇌와 기억력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이다.

22.  녹차

중국 학자들에 따르면 녹차는 치매의 시작을 늦출 수 있는 고마운 핵심성분이다. 항산화성분인 유기분자 EGCG(찻잎에 함유된 에피갈로카테킨갈레트)는 노화와 관련된 퇴행성 질환으로부터 우리 뇌를 보호한다.  

23. 초콜렛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초콜렛은 기억력 향상을 위해 뇌가 깨어있도록 돕고 혈압을 낮춘다.

또한 기억력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인 피세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신경세포의 기능과 건망증 감소에 도움이 된다.

24. 퀴노아

퀴노아는 뇌 안에서 이루어지는 전달을 가속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그 결과 기억력도 강화시킨다.

25. 달걀 노른자

달걀 노른자에는 콜린이라고 불리는 물질이 들어 있어서 기억력과 집중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26. 견과류

견과류에는 양질의 칼슐과 비타민 E가 많이 함유되어있다. 이 영양소들은 뇌의 바람직한 기능에 필수적이다.

평소에 다른 간식이나 군것질 대신 견과류를 꾸준히 섭취하자.

27.  호두

호두는 풍부한 오메가 3뿐만 아니라 비타민 E도 함유하고 있으며 뇌세포의 노화를 느리게 하고 건망증을 예방한다.

28.  딸기

딸기도 피세틴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이 영양소는 기억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건망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29. 쌀

쌀에는 비타민 B2뿐만 아니라 기억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마그네슘도 함유되어 있다.

30. 우유


매일 우유를 마시는 것이 기억력 강화에 좋다는 결과가 나왔다. 과학자들이 972명을 대상으로 자신의 식단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일주일에 최소 5-6회 이상 유제품을 섭취하는 성인은 기억력 검사에서 더 좋은 점수를 보였다.

자료 출처 : StarsInside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