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팁【세상을 여는 힘】

유튜브.블로그 알고리즘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반응형

유튜버와 블로거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단 한 가지로 통일된다.
유튜버와 블로거들이라면 누구나 노출. 방문자 유입. 조회수에 관심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유튜브 알고리즘뿐 아니라, 블로거들 역시 블로그 알고리즘과 로직에 대해서 끊임없이 연구하고 집중하는 경우가 대분이다. 관심을 넘어서 자신의 뇌피셜이 마치 정답인 것처럼 주장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구글 검색을 통해서 수없이 발견하게 된다.

참고로 알고리즘에 대해서 설명하는 유튜브 사이트에 방문해 보면 구독자와 조회수가 아주 미약하다. 이건 무엇을 의미할까?....

뿐만 아니라, 유튜버와 블로거들의 단톡방, 카페, 포럼 등등… 많은 사이트에서 서로 정보를 공유하는 과정에서도 동일하다. 필자 역시 날만 새면 유튜버와 블로거들의 단톡 방과 카페.. 등 가입한 사이트에서 정보를 교류한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경험한 것을 만인에게 적응되는 정답처럼 강조하고, 조언하며 주장하기도 한다.

그 예를 몇 가지 들자면...
첫째 동영상을 매일 업로드 하는 것이 도움된다는 뇌피셜.
둘째 채널에 동영상 업로드를 몇 주, 몇 달 ...등  중단했을 때에 채널이 완전히 침체(죽었다고 표현함) 되었다는 주장. 

그리고 업로드 중단한 시간의 몇 배가 흘러야 회복 가능하다는 주장. 즉 5주 업로드를 중단했다면 약 2개월 이상 동영상 업로드를 해야 겨우 회복될 수 있다는 주장.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는 것은 나쁘지 않다. 다만 정답처럼 주장해서도 안되고, 그것을 받아 들여서도 안된다)


필자는 본인의 채널을 여러가지 방향으로 테스트 해왔다.
이른바... 소위 떡상이라 일컫는 경험을 필자는 지난해 3월에 했다. 그런데 특이한 점은 지금까지도 오로지 그 영상 한 개에만 집중이 쏠리며 시청하고 있다.

떡상이 시작되었을때 바로 이어서 떡상 영상과 비슷한 영상을 줄이어 업로드해야 된다는 공식 아닌 공식적인 이야기는 수없이 들어왔기에 바로 실행했었다.
그러나 그 영상들은 당시에만 아주 작은 연관성으로 관심을 받았을뿐 떡상은커녕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

구독자 25명 있던 채널에 말로만 듣던 떡상을 하니까 4일만에 수익창출 조건을 넘어설 수 있었다.
그러나 정확하게 따지고 보면 떡상은 아니고 중떡. 떡중 ...정도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정말 떡상한 채널들은 하루에도 구독자가 수천 명씩 늘어난다고 하는데 필자는 하루에 최고 많이 늘었을 때 280명 정도로 하루에 300명 이상을 넘기지 못했다.
그런데 정말 필자의 채널은 특이한 경우를 현재까지도 보이고 있다. 떡상했던 영상만 지금까지(11개월 동안) 관심을 받고 있어서 과자값 정도는 꾸준히 입금되고 있다.

그렇지만 다른 영상들은 올리면 조회수가 당일 기준 100도 나오지 않는다.
현재 구독자 약 19.000명이고, 하루에 꾸준히 약10명 정도 구독자는 늘어나는데 신규 동영상 조회수는 없다.
신규 구독자와 채널의 조회수는 지난해 3월에 떡상한 그 영상 한 개에서만 유지되고 있는 것이다.

구독자의 10%만 잡아도 약 2천 조회수가 나와야 하고, 1%만 잡아도 200 조회수가 나와야 하는데 1퍼센트의 조회수도 안 나오는 것이다.

그래서 채널 활성화를 위해서 2개월 동안 매일 1일 1영상 업로드를 했었다.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
오히려 더 채널이 악화 되었다. 

필자는 그 후로 영상 업로드를 거의 포기했고, 2~3주에 한 번 업로드하거나, 일주일 한 번, 3일에 한 번… 일관성 없이 했다. 그런데 오히려 매일 1 영상 업로드하던 시점보다 더 결과는 좋았다.
업로드 시간도 여러가지로 테스트해보았으나 변화는 없었다.

이 채널을 포기(버리는것. 폭파)하려고 했기 때문에 두려움 없이 많은 테스트를 해보았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주장하는 뇌피셜은 필자에게 적용되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유튜브 알고리즘은 아무도 알 수 없다. 
모두 case-by-case 다르다.

 

유튜브 알고리즘에 대해서 알려고 하거나 집착할 이유가 없다. 그 시간에 오히려 좋은 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그 “좋은 영상”이란것이 애매한 부분이기도 하다. 물론 우리 사람의 입장에서는 좋은 영상을 분명히 분별할 수 있다.

그러나 알고리즘은 그것(좋은 영상 분별)도 아닌(분별)거 같아서 많이 실망했던 사례를 하나 예를 들겠다.

영상속의 배경을 보면 우리나라보다 많이 후진국처럼 보이는 목욕탕 세면대가 주 메인 배경으로 나온다.
그 세면대 위에는 칫솔을 담아놓은 지저분한 컵? 그리고 고양이(예쁘지 않은 평범한 고양이) 한 마리가 전부다.
목욕하기 싫어서 고양이가 세면대에서 도망치려 하는데 내려가지 못하는 상황을 말하는 것 같다.

그 고양이가 세면대 위에서 이리 저리 왔다 갔다 할 뿐 아무런 특별한 액션이 없다. 특별히 귀여운 포즈도 하나 없다.
가끔씩 외국인 남성이 세면대 수도꼭지를 틀었다, 잠구었다 반복하는 액션과 고양이가 거기서 왔다 갔다 하는 광경 반복이었다…
그런데 그 채널의 조회수가 얼마나? 나왔을까… 지금 정확한 기억은 없지만 거의 9천만회를 기록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당시 영상을 보면서 저 정도 조회수면 후진국에서는 아파트 하나 정도 구입했거나, 전셋집 하나는 거뜬히 마련했을 것이라 생각했다. 필자가 보기에는 그렇게 특별한 영상도 아니고 조회수가 폭등할 이유가 전혀 없는 아주 아주 평범하다 못해 지겨운 영상이었다.
그래서 유튜브는 마치 게임처럼… 한 번 도전해볼 만한것 아닐까?

아래 내용은 거북이 미디어 연구소 사이트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이 기사 역시 100% 맞다고 볼 수는 없겠지만, 근거 없는 뇌피셜들에 비해서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되어 몇 가지 소개한다.

Q : 몇 주 정도 업로드를 중단하면 채널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까요?
답변 : 유튜브는 업로드가 중단된 채널에 불이익을 주지 않습니다. 

오히려 크리에이터의 휴식은 더 좋은 영상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해 채널에 긍정적일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약 8일에서 60일 정도 영상 업로드가 중단된 4만개 채널을 분석한 결과  25% 이상의 채널이 50% 이상의 시청 증가수를 기록한 것으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Q : 채널에 조회 수가 낮은 영상을 삭제할 경우 그후 성과에 도움이 되나요? (2018년 9월)
답변 : 아닙니다. 조회 수가 낮은 영상이 유튜브 알고리즘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굳이  삭제할 필요가 없습니다.

Q : 부제(Subtitle), 캡션, 번역이 검색과 추천(discovery)에 도움이 될까요?
답변 : 그렇습니다. 
캡션과 번역은 구글이 노력하고 있는 영역이며 글로벌한 시청자에 추천하고 도달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Q : 정기적인 영상 업데이트가 채널 성장에 도움이 될까요? 일주일에 3번씩, 매일 한 번 업데이트하는 것 등… 결과는?(2018년 9월)

답변 :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영상의 품질이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업데이트 채널이라고  우대하지 않습니다. 
한 달에 한번, 일 년에 한번 업데이트하더라도 문제없이 조회 수가 많은 채널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