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드니 정보【세상을 여는 힘】

[호주] 지역이동(다른 주) 후 차량 번호판을 바꾸려면

반응형

호주 다른 주(state)의 차량번호판을 바꾸려면

호주에서 차량 번호판을 변경하는 것은 굉장히 어렵고 까다롭다. 같은 호주내에서 변경 하더라도 각 주(state)마다 법이 달라서 외국가서 변경하는 것과 동일한 느낌이다.

시드니의 차량 번호판을 타즈매니아 번호판으로 바꾸면서 경험했던 내용들을 정리하여 공유하고자 한다.

첫째 : 차량 점검이 필요한가?

결론부터 말한다면 타즈매니아는 새차도 점검이 필요하다. 시드니 기준으로  새차는 점검을 하지 않아도 된다. 이제 1년 6개월된 차량인데 타즈매니아는 무조건 해야 된다는 것이다.

작은 정비소에서는 하지 않고 지정된 메카닉 샵에서 받아야 되는데 잘모르면 서비스 타즈매니아에서 리스트를 알려달라고 하거나 정비소가 보이면 들어가서 인스팩션 받을 수 있는지 물어보면 된다.

2주전 기준으로 검사 가격은 $125 지불했다. 만약 차량에 문제가 있으면 상태에 따라서 가격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둘째 :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

인스팩션 받은 서류와 현 거주지 증명서가 필요하다. 그럼 타지역에 사는 사람은 현지 주소가 없어서 할 수 없을까?

이 부분에서는 융통성이 필요하다. 타즈매니아에서 오래 거주하고 있는 지인의 안내는 그곳에서 살고 있지 않으면 번호판을 할 수 없다는 설명해 주었지만 융통성 없는 설명이다.

시드니의 서비스 NSW에 직접 방문하여 질문했었다. 시드니에 거주하지만 비지니스와 기타 여건으로 타즈매니아에 자주 방문하기에 그곳에서도 차량이 필요한데 번호판 변경이 가능 하겠느냐?

답변은 물론이다. 아무 문제 없다.


다만 현지 타즈매니아의 주소는 필요하다. 등록지 주소가 있어야 하므로 현지 지인의 주소를 사용하거나 만약 부탁할 만한 지인이 없다면 한인교회를 찾아가서 상황설명드리고 정중하게 부탁 드려보자.


현지 주소가 있으면 본인이 사용하는 은행 사이트에 들어가서 현지 주소로 변경하고 뱅크 스테이트먼트를 프린트하여 주소지 증명하는 것이 가장 쉽다. 여권과 체크카드. 그리고 가장 중요한 또 한 가지가 있다. 은행카드를 2개 요구한다. 하나만 있을 경우 의료보험 카드 또는 학생증을 제출하면 되는데 담당자에 따라서 해주는 사람도 있고, 안된다고 거절하는 경우도 있어서 그곳에서 나눠준 안내서의 깨알같은 글씨들을 읽어보니 학생증도 가능하다고 되어 있었다.

깨알같은 내용을 읽어보고 3번째 담당자에게 서류를 제출해서 되긴 했지만 은행카드 2개를 준비해 가는 것이 수월하다.

이전 주소지에서 받은 레지 영수증도 반드시 준비해 가야 되고, 예전 차량번호판을 반납하고 새로 받은 번호판을 달려면 공구도 준비해 가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아님 공구 구입하러 뛰어 다녀야 하기 때문이다.

필요한 서류를 정리하면

  1. 차량점검 인스팩션 서류

  2. 현주소지 증명(은행 스테잇먼트)

  3. 은행카드 2개

  4. 여권

  5. 이전에 결재했던 레지영수증

  6. 체크카드

  7. 번호판 반납 (이전 차량 번호판 반납은 진행과정에서 이루어짐)

상기 서류들은 본인의 비자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영주권자와, 학생비자 신분과, 워홀비자 … 등 약간씩 달라 질 수 있으며 차량의 상태 즉 중고차를 구입했을 경우 이전 차주가 레지를 결재 했기 때문에 본인 명의 레지가 없는 경우… 등등 상황마다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므로 방문 전에 전화로 사전 확인이 필수적이다.

특별히 워홀러들의 경우 합법적 비자증명 서류를 담당자마다 다르게 요구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전화로 확인후 준비해 가는 것이 좋다.

셋째 : 레지 비용

차량마다 달라지는데 1년 6개월된 차량 기준으로 1년 것 $572 결재했다. 시드니보다 약간 저렴하지만, 다른 사람들의 년식 아주 오래된 차량과 별반 차이가 없는 가격이다.

넷째 : 이전 지역의 남은 레지에 대한 처리방법

이전 지역의 남아있는 레지 금액은 환불 받을 수 있다.

현지에서 신규 번호판을 발급해준 담당자가 아래 이미지와 같은 receipt for surrender of vehicle number plates를 써주는데 본인 사인란에 서명해서 제출해야 된다

.직접 방문해도 되지만 이메일로 접수하는 것과 동일하게 시간이 소요된다고 하니 이메일로 접수 하는 것이 더 편리할 것 같다.

이메일로 접수할 경우에는 아래 Request for Refund of NSW Registration 아래 서류를 해당지역 사이트에서 다운받아 작성하고 안내된 서류들을 함께 제출하면 된다.

이메일로 접수하면 3주이내 처리되고 남은 금액 입금 된다고 한다. 직접 방문해서 접수하면 더 빠르게 처리되느냐 질문 했더니 동일하다고 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