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드니 정보【세상을 여는 힘】

【호주 환율】해외 송금 시드니 ⇔ 한국(역송금)

반응형

호주에서 한국으로 송금하거나 한국에서 호주로 송금해야 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한다.

호주 달러가 워낙 하락세라 한국에서 호주로 송금 할 때는 웃을 수 있었지만

반대로 호주에서 한국으로 송금 할 때에는 워낙 손실 부분이 컸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모르겠으나 호주 달러가 얼마 전부터 오르고 있어서 어제

한국으로 200 만원 송금하면서 기대를 가지고 진행했던 결과를 공유하고자 한다.

 

은행에서 해외 송금을 직접 하는 경우도 있겠으나 이곳 시드니 에서는 은행 아닌

개인 비즈니스 역송금 업체를 통해서 송금 하거나 받는 경우가 많다.

필자 역시 역송금 오피스를 몇 년 동안 이용하고 있었다.

오직 한 군데만 이용하느라 다른 업체하고 비교조차 하지 않고 믿고 이용했었다.

 

그러나 지난 4월 초 한국에서 시드니로 송금하려는 1700 만원에 대한 환율 차이가

워낙 크게 나타나서 기존 거래하던 역송금 오피스가 아닌 은행을 이용 했었다.

지난 4월 이전까지는 믿고 편안하게 거래 했었으나 막상 목 돈을 송금 받으려고 해보니 은행에서

직접 보내는 것과 정확히 $320 비싸게 적용되었다.

즉 역 송금 오피스를 통해서 받으면 $320달러가 손해를 보는 것이었다.


그동안 큰 목돈 거래는 없었지만 꾸준하게 몇 백 정도는 그곳 통한 역 송금을 

이용 했었는데 그 동안 아무것도 모르고 계속 손해를 보고 있었던 셈이다.

역송금 오피스 거래를 중단하고 한국에서 은행 방문하여 직접 시드니로 보내 왔기에

$320달러를 세이브 할 수 있었다.

상기와 같은 이유로 어제 시드니에서 한국으로 해외 송금을 역 송금 아닌 온라인

인터넷 뱅킹을 이용해서 200만원 보냈는데 환율 결과는 어떤가?

 

더 비싸게 적용 되었을까?

더 싸게 적용 되었을까?

 


결론은 직접 보낸 것이 약 $38 더 비싸게 적용 되었다.

Commonwealth Bank 온라인 사이트에서 해외송금을 직접 했는데

한국 돈 200만 원에 대한 호주 달러는 $2,336  그리고 수수료 $22 해서

전체 금액이 $2,358달러 나갔다.



어제 보낸 후 오늘 역송금 오피스에 두 곳에 환율을 알아보았다.

한국에 $200 보낼 때에 호주 달러 얼마? 인지 메시지로 문의 했다.

두 곳의 가격 차이가 $34 이다.

200만 원에 대한 금액 차이가 $34  차이 난다.



결론적으로 Tip 정리하여  설명하겠다.


1) 인터넷 뱅킹은 안전함과 동시에 위험 할 수 있다.

만약 계좌를 잘못 입력 했다면 돈을 리턴 받는데 무척 힘들다.

Commonwealth Bank 국제 송금 설명 란에는 계좌번호 잘못 적으면

돈을 다시 찾을 수 없다고 안내 되어 나온다.

계좌만 확실하게 입력 되었다면 개인 비지니스  역송금 보다 안전하다.


환율 적용을 잘 살펴보고 역 송금 오피스와 비교해 보는 것이 좋다.


2) 역송금 오피스는 한 곳에만 의뢰하지 말고 몇 군데 알아본다.

상기 비교한 것처럼 작은 돈에서도 몇 만원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역 송금 오피스는 편리하지만 은행 보다 안전하지는 않다. 


3) 개인 거래는 절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모르는 사람과 돈 거래하기 위해서 접촉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몇 년 전에 호주에서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일하면서 제대로 먹지 않고

   제대로 써보지도 못하면서 모은 돈 환전 우대 광고 보고 나갔다가 변사체로

   확인되어 뉴스에 크게 거론되고 한인 사회가 충격에 빠졌었다.


4) 커먼웰스 뱅크에서 직접 온라인 뱅킹 할 때에 주의 사항 있다.

한국 계좌를 적지만 모두 영문만 사용해야 된다.

또한 띄어쓰기 없이 (공백 없이) 기입해야 된다.

처음에 영문 아닌 한글로 기입했고, 공백 때문에 계속 상기와 같은

경고가 나왔었다.

호주 Commonwealth Bank 에서 한글을 인식 할 수 없기 때문이다.

Commonwealth Bank 사이트에서 해외 송금 클릭하여 진행하면 된다.


5) 역송금은 입금과 동시에 바로 한국 또는 시드니로 입금이 되지만

온라인 뱅킹은 2~3일 소요 된다고 나오나 하루 만에 들어 왔었다.


*** 어제 은행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송금 한 것은 "역 송금" 오피스 보다 오히려 $38

더 손실이고 지난 4월에는 $320 더 이익을 보았다.

역 송금 오피스를 한 군데 기준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상기와 같이 두 군데 비교 기준으로 했다면 사이트에서 온라인 뱅킹 고생하면서 하지 않았을 것이다.

왜? 역송금 오피스 이용이 더 이익이고 편하고 빠르게 입금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장 안전 한 것은 은행을 직접 이용하는 것이다.


공감 버튼은 로그인 없이 가능합니다. 공감과 댓글은 포스팅에 많은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