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사【세상을 여는 힘】

【다이어트】운동 전 후로 먹으면 좋은 식품은 무엇일까?

반응형

아들은 건강을 위해서 운동을 하려는 것이 아니라 살빼기 위해서 운동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운동하면서 효과를(살 빼는 것) 보기 위한 음식으로  가장 쉽고 간단하게 닭 가슴살과 샐러드 먹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

샐러드 먹으면서 소스를 많이 먹기에 그 소스 때문에 살찌는 걱정을 하느라 때론 샐러드 없이 닭가슴살 먹는 경우도 많았다.

단순하게 닭 가슴살만 생각했을 뿐 다른 식품을 신경쓰지 못했는데 요즘 빡세게 공부를 함께 병행해야 되는 시기라 운동 전,후로 먹으면 도움이 되는 음식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운동 효과(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운동전에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 운동을 하기 전 어떤 음식을 먹어야 좋을까?

운동시작 전에 일정량의 탄수화물을 섭취해서 운동하는 동안에 근육 속의 글리코겐이 소비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운동 방법이다.

운동시작 전에는 소화가 잘 되는 탄수화물의 다당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감자나 고구마, 통밀빵 등이 다당류 음식에 해당된다.

음식 먹은 후 곧  바로 운동을 시작하면 소화 방해로 위와 장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2시간 전에 먹는 것이 좋다.

중요한 것은  운동 중에 음식을 먹으면 운동에 쓰여야 할 에너지가 소화기 쪽으로 분산돼 운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 지지 않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그러나 운동 중에도 수분은 계속 섭취하는 것이 좋다. 운동 시작  한 시간 전 200cc-400cc 정도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서 몸속의 노폐물이 원활하게 배설되도록 한다.

장시간 운동이 지속될 경우 물을 마시기 보다는 미네랄과 비타민 등을 이온음료를 통해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

운동 전 커피 한 잔은 운동 시 열량 소모를 높인다는 연구 결과 있으므로 커피를 좋아한다면 시도해 보자.

▶ 운동중 영양섭취

땀으로 많은 수분과 노폐물이 함께 배설되므로 운동 중에 수분을 섭취하여야 한다.

체지방 감량을 위하여 트레이닝을 하면서  운동시 수분을 섭취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 아니다. 이런 경우에도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운동 중 음식물 섭취는 운동에 사용할 에너지를 음식의 소화 흡수에 빼앗겨서  많은 양의 영양 섭취는 좋은 방법이 아니다.

필요따라 작은양의  , 주스 등을 물과 함께 섭취하거나 미네랄 워터도 좋은 대용식품이라 할수 있다


  운동후 영양섭취

 운동 후에는 무엇을 먹어야 할까? 운동 끝나고 근육 운동이 정지되어도 생체대사는 즉시 안정시로 돌아가지 않는다.

웨이트 트레이닝 또는 시즌 중의 경기 종료후 우리 몸은 체내의 글리코겐이 소모되고, 근육이 많은 손상을 받은 상태이다.

이를 보충 해 주기 위한 영양섭취가 필요하며 빠른 시간 내에 피로를 회복할 수 있어야 한다.

운동 직후에는 소화 흡수가 쉬운 액상 상태의 주스,  꿀물 등을 섭취하되...진하지 않게 해야 된다.

단 당류의 글리세믹지수가 비교적 높은 식품인 바나나, 사과, 딸기 등을 수분과 함께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운동으로 지쳤던 근육은 빠른 회복을 원하기에  운동 후 2시간 안에는 반드시 단백질을 섭취하여 근육의 단백질 갈증을 해소해야 한다... 근육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다음편에는 먹어서는 안 되는 음식에 대해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