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한 일상【세상을 여는 힘】

고양이 입양 & 고양이 파양. 고양이와 끝까지 함께 산다는 것은?

반응형

아래 내용은 Speakmylanguage 인터뷰 자료이다.

 Speakmylanguage와 인터뷰를 진행하기 이전에 대략적인 내용을 참고로 받게 되었다. 아직 수정해서 간략하게 정리해야 되지만, 짧게 정리하기 전에 이곳에 공유하는 것은 혹여라도

이 정보가 필요하신분이 계실지도 모른다는 생각때문이다

❶ Questions about her cats

⓵when and how they became part of her family

⏩우리 고양이 전체 4명가운데 제일 처음 우리가족이 된 고양이는 Dal과 Lyn이다.

달과린은 지난 2019년 3월초 생후 6주에 우리가족으로 입양되었다. 달과린의 엄마 아빠는 길냥이로 시드니 주택가의 주차장에서 나의 지인에게 구조되었다.

 

지인(송*환 목사님)은 거리에서 떠도는 고양이들(달.린의 부모) 을 구조하여 집에서 가족으로 함께 지내며 많은 사랑을 고양이들에게 주었다.
그러나 시드니에서 규모가 크지 않은 작은교회 목사님께서는 경제적으로 어려워서 고양이들 중성화시킬 자금이 선뜻 마련되지 않아서 차일피일 중성화 수술을 미루고 있었던것 같다.(내 추측)

참고로 시드니의 고양이들 중성화 수술 비용은 한 명당 약 $250~300로 병원마다 가격 차이가 많다.
경제적으로 여유롭지 못할때 여러명의 고양이들  중성화 수술 진행은 정말 어렵고  쉽지 않다.

호주 시드니에서도 정부 차원에서 무료로 중성화 수술을 시행하는 기관이 있는지?  없는지? 잘모르겠지만 호주 정부차원에서 이런 기관을 운영 하는것이 필요하다.
지인은 미처 중성화수술을 하지 못하고 있다가 고양이가 계획에 없던 임신을 하게 되었고 새끼들을 많이 낳았다.

지인은 갑자기 많아진 고양이들로 조금 힘들어했다. 그래서 고양이들을 가족으로 맞이하여 끝까지 책임지고 돌봐줄 사람들을 찾고 있었다.
그래서 우리는 지인(송*환 목사님)에게 달과, 린을 생후 6주에 입양해서 우리가족으로 함께 살게 되었다.

달과 린은 우리가족들의 사랑을 듬뿍 받으며 예쁘게 성장했다. 어느사이 달과린은 생후 6개월이 지났고 발정이 시작되었다.
우리는 중성화수술을 계획했으나 여러가지로 어려움이 있었다.
첫째는 직장때문에 고양이들 데리고 병원에 갈 시간이 쉽지않았다.

그래서 차일피일 미루고 있던차에 Lyn은 사고를쳤다.
평소 우리는 백야드 철문을 굳게 닫아두는데 어느날 백야드(집안의 뒷마당) 문이 실수로 열렸던 모양이다.
달과 린은 백야드로 나가서 하룻밤 외박을 하게되었고 Lyn은 전혀 계획에 없던 임신을 하게 되었다.
우리는 Lyn의 임신한 새끼들을 없애려고 던다스 동물병원에 예약을 했었다. 그러나 린의 새끼들을 차마 없앨수가 없었다.

그래서 린은 출산하게 되었고,  그 Lyn의 딸들이 지금의 Joy와 Gem 이다. 
지금 4명의 가족 구성은 Dal과 Lyn은 자매이고,  Joy와 Gem은  Lyn의 딸들이다.

 

⓶ups and downs of living with the cats

🔺고양이와 함께 살다보면 기쁨과 아픔이 함께 공존한다. 많이 힘든 만큼 많이 귀엽고 사랑스럽다.

🔺우리 고양이들과 함께 살면서 가장 큰 어려움에 직면한 것은 오는 9월 우리가 호주를 떠나게 되는 부분이다.
우리는 현재 호주에 학생비자로 있었으나 오는 9월에 비자가 만료되어 시드니를 떠나야 한다.

호주를 떠나 캐나다로 이동해야 되는데 고양이 4명과 함께 이동해야 되는 부분은 상상을 초월할 만큼 우리에겐 어려운 문제이다.
모든 능력을 갖춘 사람들에게는 큰 어려움이 아닐지도 모르겠다. 첫째 경제적인 면에서 자유로운 입장이라면 어쩌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을수도 있다.

경제적인 여유가 많다면 고양이 해외운송을 위해 “전세기 비행기”를 띄울수도 있을것이다.
또한 고양이와 함께 뛰놀며 살수 있는 좋은 저택을 구하면 되니까 아무 문제가 안될수도 있다.

그러나 경제적으로 자유롭지 못한 평범한 입장에서는 당장 4명와 해외로 이동하는 것이 정말 쉽지 않다.
 4명의 고양이와 함께 비행기 탑승문제도 쉽지 않다. 더욱 어려운 부분은  고양이를 허용하는 하우스를 어떻게 찾아서 렌트할수 있을지? 막막하다.

이런 어려움 때문에 숱한 갈등과 고민을 밤새워가며 했었다. 믿을만한 지인들에게 우리 고양이들을 부탁도 해봤다.
호주 비자 임시비자 소유자 아닌, 시민권.영주권 이민자들 가운데 경제적으로 자리잡은 믿을 만한 지인들에게 부탁했지만 거절했다.
임시비자 소지한 사람들 가운데 더러는 한국으로 돌아갈때 고양이들을 버렸기에 그 고양이들이 길에서 참혹한 사고로 별이 되는것을 보았다.
그래서 우리 고양이들을 아무에게나 부탁할수 없었고, 호주에서 여러가지로 정착된 사람들에게 부탁했던 것이다.

시드니 동물보호소에 우리 고양이들을 보내게 된다면 자칫 안락사의 위기에서 벗어나지 못할수도 있기에 꿈에도 생각할수 없었다.

이런 몸부림으로 우리 고양이들을 끌어안고 많이 울었다.
모두 데리고 갈수도 없고, 그렇다고 포기할수도 없어서 울고 또 울었다.

그러나 방황과 고민은 이미 끝났다.
우린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결코 우리 고양이 4명을 포기하지 않기로 결심했다.

그리고 약 3주전에 고양이 광견병 백신접종과 마이크로칩 시행을 4명 모두 마무리했다.
우리 고양이들이 국제선 비행기를 탑승하기 위한 첫번째 관문 공항 동물검역소 통과 조건 과정을 실시한 것이다.

우리가 고양이를 가족으로 맞이한 후 가장 큰 우여곡절은 고양이 4명과 함께 캐나다로 이동하는 과정을 앞두고 있다.
🔺이 어려운 과정을 1차적으로 잘 통과해야 우리가 오래전부터 목표했던 세계여행을 시작할수 있다.

약 19년 전부터 우리가 목표했던 세계여행을 고양이들 때문에 포기할수는 없으므로 4명의 고양이와 함께 시작해야 되기 때문이다

고양이 4명과 함께 세계여행하는 방법을 많이 고민하고 연구하여 공유 할것이다.
4명의 우리 고양이들은 이미 우리 가족이고 우리 아이들이기에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반드시 책임지고 해낼것이다.

⫸평소 고양이와 살아가면서가장 힘든점 3가지와, 가장 행복한점 3가지를 압축해서 표현해보겠다

⏩ 고양이와 함께 살면서 가장 힘든점

① 경제적 부담 : 식사비. 켓리터비용(고양이 대,소변 처리). 병원비지출..등등 경제적 부담이 크다

② 육체적인 노동 : 고양이 목욕, 대. 소변 처리및 집안청소(고양이 털이 생각외로 너무 많이 빠진다)

③고양이들 아플때 : 고양이들은 다양한 이유로 아파서 병원에 가게된다. 
 
병원에 가게되면 치료비도 비싸지만, 아픈 고양이들 간호하며 돌보는것도 많이 힘들다.
무엇보다 아픈 아이들 지켜보는 것이 가장 힘들다.

우리 여희는 방광염으로 소변에서 피가 섞여 나와서 병원치료를 받고 있지만 잘 치료 되지 않는다.
고양이도 힘들지만 지켜보며 간호하는 집사의 심.신도 많이 힘들다

⏩ 고양이와 함께 살면서 가장 행복한 부분

① 사랑스런 고양이가 우리 가족이란 부분이 행복하다.
물론 우리고양이들은  값비싼 품종묘가 아니며 가장 가격이 저렴한 이름없는 길냥이 출신이다.
그리고 4명 모두 스마트 하지 못하고,  유튜브에 등장하는 다른 고양이들에 비하면 우리 고양이들은 조금 지능이 뒤떨어지는 느낌이다.
그럼에도 우리는 우리 고양이들이 가장 사랑스럽다.

② 우리 고양이들은 무릎냥이로 늘 우리 무릎에 올라와서 꾹꾹이를 하다가 지치면 우리품안에 안겨서 새근새근 인간의 사람 아기처럼 잠을 잔다.
이런 사랑스런 고양이들에게 느낄수있는 행복은 어디서 돈주고 구입할수 없는 우리들만의 행복이다.

③ 힘없고 가장 연약한 동물 우리 고양이들... 저 힘 없는 아이들을 우리가 돌봐주고 사랑을 줄수 있다는 부분이 뭐라 말로 표현 할수없는 행복을 가져다준다.
마켓에서 우리 고양이들 간식을 고르고 살때, 장난감을 고를때  느끼는 행복과 기쁨은 고양이들과 함께 동고동락 하지 않고서는 느낄수 없는 감정이다.

❷Questions about her plan for travel

⓵what it means for her to travel with the cats

⏩우리가 고양이와 함께 세계 여행하는 이유는 정말 간단하다.

4명의 고양이가 이미 우리 가족이기 때문이다. 
만약에 당신에게 어린 자녀가 있고,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데 어린아이를 누구에게 맡길 곳이 없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아이들이 성장할때 까지 그냥 여행을 포기하겠는가?

그런데 고양이는 성장 할때까지 기다릴수 없다. 고양이의 생명 수명은 길어야 평균 15년이다.
우리 고양이들은 앞으로 길어야 10년~15년을 살게 될것이다.

약 10~15년후에는 우리 고양이들이 성장해 있는게 아니라, 심각한 노후에 시달리고 있을 것이다.
우리들 또한 노년으로 이동이 자유롭지 못할수도 있을것이다.
우리 고양이들은 약 2년 반 전에 우리 가족이 되었지만, 우리의 세계여행 계획은 약 19년 전부터 가지고 있었다.

이렇게 오래전에 계획했던 우리의 세계여행 계획 가운데로  약 2년전 우리 고양이들이 가족으로 합류하게 되었다.
이 고양이들 때문에 우리 계획을 포기할수는 없다. 그렇다고 우리 세계여행을 위해서 우리 고양이들을 버리거나 포기할수도 없다.

우리를 대신해서 누군가 4명의 고양이들을 돌봐줄 사람도 없다. 
시드니에서 믿을만한 사람이 우리고양이들 돌봐준다면 1년 생활비를 선불로 지불하려고 했지만 부탁받은 지인들은 거절했다. 

다른 의미와 이유는 없다.

첫째는 우리 고양이들을 믿고 맡길 만한 곳이 없으므로 우리 가족이기에 우리가 이동하는 어느 곳이든 함께 다니려 하는것이다.

둘째는 설령 누군가 우리 4명의 고양이들을 맡아준다고 해도 너무 정들어서 우리 아이들과 떨어져서 오랜동안 못보는 것은 많이 힘들것같다.

4명의 우리 고양이들과  세계여행은 정말 너무 힘든 과정이겠지만, 그보다 더욱더 힘든 것은 우리 고양이들과 헤어지고 만나지 못하는 아픔일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 고양이들과 어떤 어려움속에서도 함께 동행 하려고 하는 것이다.

🔺우리가 4명의 고양이들과 세계여행 하는것이  많이 힘든 만큼 의미와 기쁨도 많을 것이다.

고양이들과 강아지들을 쉽게 가족으로 선택하고, 쉽게 포기하고 버리려는 사람들에게 다시 한번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길 바라는 마음이다.

⓶what she needs to do to travel with the cats

⏩고양이와 세계여행을 하기 위한 준비는 크게 3가지로 압축해본다
 
① 해외 출,입국 관련 
첫째는 해외 출.입국을 위한 동물검역소에 대한 준비 과정으로  탑승 하려는 항공사와, 여행하려는 목적지 국가의 검역기준을 알아보고 준비 해야된다.

☑ 비행기 티켓은 고양이 탑승 인원이 적은 숫자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사전 확인과 예약이 중요한 부분이다.

☑ 또한 고양이 광견병백신 접종후 항체가 생길때까지 그 기간을 잡아  최소 4주전에 미리 예방 접종을 대부분 요구한다.
 
②고양이 평소 식습관 및 건강검진
고양이가 평소 먹던 사료가 여행하는 현지에서 구할수 있는지 미리 확인 하는것도 중요하다. 고양이들은 갑자기 사료가 변경되면 힘들어할수 있다.
그렇다고 사료를 무작정 휴대하고 입국하면 곤란한 문제가 발생할수도 있다.
여행하기전 미리 고양이의 건강검진을 첵업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고양이를 허용하는 숙소를 찾는 것이 관건이다.

③ 최대한 국경을 적게 넘고, 최대한 한지역에서 오래 여행하기
고양이들을 데리고 국경을 넘는것은 굉장히 어려운 문제이다. 최대한 국경을 적게 넘고 한군데 나라안에서 여행을 오래하는 계획을 세워야 한다.

또한 가급적이면 고양이들은 숙소에서 쉴수 있도록 하고, 하루 코스는 고양이 동행하지 않고 우리 사람들만 여행하는 계획을 세운다.

❸Questions about her blog and YouTube

⓵feedback received from audience

⏩내 유튜브는 세계 각국의 언어를 사용하는 구독자들로 구성되었다. 그들의 언어를 번역해서 답글을 남기는 것은 쉽지 않지만 나는 될수 있는대로 소통하려고 노력했다.

러시아. 캐나다. 인도네시아. 브라질. 프랑스...등 구독자들과 소통하면서 많은 아이디어와 격려를 받았다.
언어와 문화는 다르지만 고양이들 중성화수술 및 좋은 식재료 식사제공에 대한 관심은 거의 흡사했다 .

프랑스의 구독자는 고양이들 인스턴스 식품 고기팩은 염분이 많아서 자기 고양이들에게  절대 먹이지 않는다 한다.
닭다리와 가슴살을 직접 삶아서 염분 없이 고양이들에게 먹인다는 아이디어를 공유했다.

캐다다 퀘백의 구독자는 고양이때문에 여행이나 외출은 상상을 하지 못하고 오직 고양이 위주로 생각하고 실행한다고 했다.

러시아 구독자는 오래전부터 고양이에게 어느부분에 대한 간절한 바램이 있었는데 우리 채널의 동영상을 보고 그 바램을 이룰수 있어서 많이 울었다는 이야기를 했다.
이처럼 각나라의 구독자들과 소통하면서 많은 보람을 얻고 피드백을 받아서 좋지만, 반면 각국 나라의 언어를 번역해서 소통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솔직히 말해서 유튜브에서 수익이 많이 발생한다면 댓글 관리자를 두고 번역해서 소통하면 어려울것이 없다.

하지만 유튜브에서 수익도 없이 지속적으로 시간을 투자 하게되면 체력과 에너지가 고갈되는 상황을 마주하게 될 가능성이 많다.

⓶benefits of having on-line presence

⏩ 가장 큰 장점은 상기 설명처럼 각국의 구독자들을 만날수 있고, 소통할수 있고, 피드백을 받을수 있는 부분이다.

🔺온라인 경영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유명한 Influencer 로 큰 인기와 경제적인 부를 이룰수도 있다.
또한 반드시 능력이 뛰어나지 않아도 유튜브의 간택만 잘받으면 큰 수입을 올리는 유튜버가 될수도 있으니 …

하지만 아무나 되는것은 아니고 특히 나는 온라인에서 돈을 만져보지 못했기에 그저 각국의 구독자들과 만나는 기쁨이라 할수 있겠다.

🅰 Tips and advice for having pets and managing on-line presence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결정하는 것은 결코 쉽게 생각하면 절대 안된다.

멀리 다른곳에서 찾을 필요없이 당장 필자의 처한 상황을 살펴본다면 반려동물에 대한 책임감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수있다.

내가 외로울때는 고양이와 강아지들 반려동물을 쉽게 선택하고, 내가 힘들고 귀찮다고 쉽게 포기하면 결코 안된다.

특히 외국에서 생활하는 경우 외롭다고 고양이와 강아지 쉽게 선택해서 살다가 한국으로 돌아갈때는 버리고 가는 경우 많이 보았다.
그 버림받은 고양이들이 거리에서 교통사고로 끔찍하게 이어지고 별이되었다는….

또한 경제적인 여유 없으면 반려동물 입양하지 않아야 된다. 정말 생각외로 반려동물에게 돈이 많이 소요된다.
고양이들. 강아지들 아프게 되면 못본체 할수없고, 병원에 데려 가려면 시간과 돈이 많이 필요하다.

✅ 온라인 활동을 순수하게 취미로 하면 스트레스 받지 않고 나의 역사를 남길수 있을것이다.

그러나 수익형으로 운영하면 많은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다행히 수익이 많이 발생하면 좋지만, 의외로 잘되지 않는다.
물론 우습게 큰 수익 올리는 경우도 많다.

🔺특별히 수익형으로 반려동물 채널을 운영하면 더욱 명심해야 되는것은 생각만큼 절대 돈 되지 않는다.

돈 안된다고 반려동물 고양이와 강아지 버리겠는가??  이런 스트레스와 마주하지 않으려면 순수하게 반려동물을 입양해야 된다.

내 채널의 고양이 출산 영상의 조회수는 현재 약 380만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그렇다면 수익이 얼마나 될까???

약 1년6개월 동안 380만 조회수에 대한 수익공개는 자세하게 나중에 하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