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세상을 여는 힘】

우울증 앓고 있는 사람에게 효과적인 견종들

반응형

우울증 앓고 있는 사람에게 좋은 견종들

사람은 누구나 행복하게 생활하고 싶지만  의도치 않게 물리적이든 자의적이든 심각한 우울증으로 시달리는 경우도 많다.

우울증을 치료하는 방법은 약물 치료외에 반려견을 키우는 것이 최고의 우울증 치료제로 대두 되기도 한다.

그러나 사람의 외로움과 우울증을 달래기 위해서 키우던 반려견이 오히려 우울증에 시달리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반려견의 우울증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개도 우울증을 앓는다고? 절반은 맞고 절반은 틀린다고 한다.  “수의학”적으로는 우울증이라는 질환이 없다고 동물 행동을 연구하는 서울대 수의학과 박사가 오래전에 발표한 것으로 나온다.

일반적으로 “우울증은 상담”을 통해 진단하는데 동물과는 말을 할 수 없고 동물은 오직 행동 밖에 볼 수 없으므로  “행동 질환”으로 규정한다는 발표도 나와있다.

반려견의 우울증에 대해서는 다음편에서 다루기로 하고 이번에는 사람의 우울증에 반려견이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에 대해서 다루기로 하겠다.

그러나 중요한 것 한 가지가 있다.

우울증 극복에 반려견이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자신이 우울증을 스스로 극복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는 것인데...

노력해도 쉽게 치료될 수 없는 것이 우울증이고 혼자 힘으로  극복하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우울증의 증상은 단순히 우울한 느낌이 아니라 잠을 잘 못자거나 식욕이 떨어지기도 하며 감정기복이 심해서 일시적인 현상의 질병이 아니다.


환자의 뇌를 MRI로 촬영해 보면 전두엽 변연계의 기능이 떨어져 있는데 전두엽은 뇌에서 사고. 판단. 계획. 본능 억제를 담당하고 있으며 변연계는 충돌. 수면. 기억을 담당하기에 개인의 나약함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다.

의지와 노력만으로 나아지는 것은 어렵기에 약물 치료와 병행하여 가족의 협조가 필요 하지만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 스스로의 노력이 먼저 선행되어야 함을 다시 한번 말하고 싶다.

우울증으로 힘들어하는 사람에게 반려 동물은 자신의 증상을 조절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인간과 달리 계산적이지 않고 조건 없는 사랑과 애정으로 충성을 다하기 때문에 반려견의 편안함은 안정감을 주기 때문이다.

사람들도 기질이 각기 다른 것 처럼  반려견도 기질과 특성이 많이 다르므로 환자 본인의 상황에 맞춰서 선택하는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강아지와 성견 가운데 어느쪽을 선택해도 장, 단점은 수반되지만 육체적인 활동이 힘든 노인들에게는 5살 이상의 성견 선택이 최적일 수도 있다. 아기 강아지는 신경을 많이써야 하고 손이 많이 가기 때문이다.

반려견을 만지거나 안고, 함께 운동하고 노는 등 신체적인 접촉만으로도 세로토닌과 도파민이 분비되고 스트레스를 낮춰주는 당신 곁에 있어줄 최고의 반려견 견종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1. 요크셔 테리어

먼저 작아서 데리고 다니기 수월하며, 감정적 지지를 전폭적으로 제공해주어 사랑스러운 외모뿐만 아니라 인간과의 강력한 유대관계를 자랑하는 큰 사랑을 받는 인기 견종이다.


2.  사이트 하운드

가장 큰 장점은 매우 차분하고 다정하며 침착하다. 그레이하운드와 휘펫을 포함한 이 견종은 경주를 위해 교배된 종이지만 뒹굴기를 좋아하여 사람 옆에 장시간 머무는 것을 좋아한다.

3. 퍼그


귀엽고 놀이를 좋아하며 예의 바르게  타고난 기질과 사랑스러운 성격은 우울증을 이겨내고자 하는 이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4. 푸들

인간과의 유대감이 좋고 항상 주변에 있는 것을 좋아해서 적응력이 높고 놀이를 좋아하며 수명이 긴 편이다. 그래서 우울증을 앓는 사람들에게 아주 좋은 친구가 되어줄 것이다.

5. 래브라도 리트리버

이 멋진 견종은 충직하여 주인에게 기쁘게 해주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다. 수준 높은 훈련도 소화가 가능할 만큼  매우 똑똑하고 다정하다.


6. 허배너스

외향적이고 친절하며 에너지가 넘쳐서 환자에게는 더 없이 좋은 친구가 될 것이며 부대비용이 많이 들지 않고 좋은 성격을 가졌다.


7.골든 리트리버

인기 견종으로 성품이 온순하며 느긋하게 좋아서 아이가 있거나 다른 반려동물이 있어도 함께 키우기 좋다. 놀이도 좋아하고 다정하며 무엇보다 똑똑하다.


8 .카발리에 킹 찰스 스패니얼

이 견종의 특징은 귀여운 여성처럼 멋스럽고 우아하다.  쇼파를 뒹굴거나 산책하는 것을 좋아한다. 사랑이 넘치며 성격이 느긋하다.


9 .보더 콜리

이 견종은 매우 똑똑하고 충성스러우며 스킨십을 좋아하며 에너지가 넘쳐서 활동적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사람들에게 완벽하다.


12.아메리칸 스태퍼드셔 테리어

다정한 성격으로 똑똑하고 충성스러우며 정이 많으며 놀기를 좋아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