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세상을 여는 힘】

미세먼지 피하려다 실내먼지 위험에 노출

반응형

미세먼지 보다 위험한 실내공기 오염

우리나라는 예전부터  봄철 중국에서 불어오는 황사 문제로  시달리고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자동차 배기가스, 화석연료, 공장매연, 건설현장 등 인위적인 먼지 발생이 증가하였습니다.

때문에 사실상 4계절 내내 미세먼지에 노출된 상황이기에 최근 한 조사에서 미세먼지 걱정 때문에 10가구 중 7가구가 창문 열기를 덜 하는 것으로 집계 되었는데 나쁜 실내공기는 미세먼지 보다 더 심각합니다.

이렇게 미세먼지가 심각하다 보니 가급적 외출을 줄이고 집안에서 보내는 시간들이 많아졌습니다.


특별히 노약자와 어린이들은 집안에서 지내는 시간이 더욱 많다 보니 미세먼지 만큼이나 집안 먼지와 전쟁을 치러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실내에서 먼지를 줄이고 쾌적하고 건강하게 생활 할 수 있는 방향을 함께 생각해 보실까요.

집안의 먼지를 줄이는 방법

여러분 집에서 먼지를 줄이는 방법을 알고 싶나요?

만약 여러분이 재채기를 하거나, 눈물이 나거나, 혹 기관지가 좋지 못한 것을 종종 발견 한다면, 여러분은 먼지 진드기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21가지 방법으로 집안의 먼지 줄이고 쾌적한 환경 만들 수 있다.

다음과 같은 21 가지의 방법으로 집안의 먼지를 줄여서 쾌적하고 편안한 생활이 될 수 있습니다.

1. 침구 교체

오래 된 침대는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자칫 알러지의 온상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집에 있는 먼지를 예방하는 쉬운 방법은 일주일에 한번 침대 시트와 베개를 교체하는 것입니다. 벼개 커버 세탁뿐 아니라 벼개를 햇볕에서 바짝 말려 주세요.

2. 먼지를 줄이기위한 정기적으로 진공청소기 사용

집안 실내를 진공 청소기로 청소하여 먼지를 제거합니다. 특히 복도와 거실과 같이 많은 사람들이 왕래하는 곳은 더욱 세심하게 해야 됩니다.

만약 여러분의 집의 먼지를 줄이고 싶다면, 99.9퍼센트의 꽃가루, 동물 비듬, 그리고 공기 중의 박테리아를 제거해 주는 고효율 입자 공기 필터를 가진 진공 청소기를 사용하세요.

3.  바닥을 청소하여 가정에서 먼지를 방지하는 방법

진공 청소기가 필요 없는 부분이 있다면 빗자루와 쓰레받기를 사용해 바닥을 쓸어요. 쓰레받기를 쓰고 몇개월에 한번씩 관하기 전에 한번씩 닦아 주세요.

4. 바닥 청소

젖은 걸레는 청소기 후에 놓친 먼지를 제거합니다. 청소를 자주 하지 않으면 그 만큼 더 힘들어 집니다. 오늘 당장 실천해 보세요.

5. 제습기로 먼지를 방지하는 방법

제습기는 집안의 습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되며 먼지 진드기 방지에 도움이되는 최선의 방법 중 하나입니다.

6. 쿠션 및 러그

거실의 먼지를 줄이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까?


오래된 빗자루 손잡이나 카펫 비터를 사용하여 쿠션과 러그를 두드려 보세요. 먼지가 더 이상 나오지 않을 때까지 두드려 주세요.

7. 먼지를 줄이기 위해 마이크로 화이버 천을 사용하십시오

모든 가구와 표면에 마이크로 화이버 천을 사용하십시오. 이 천은 더 작은 먼지 까지 제거 됩니다. 즉, 먼지가 가볍게 작용합니다.

8.애완 동물 주인을 위한 먼지 예방 요령

애완 동물의 털과 비듬에 주의해야 합니다. 정기적으로 애완 동물을 목욕시키기 좋은 타일 또는 대리석 바탁을 선택하세요.

9. 공기 청정기를 사용해 먼지를 줄일 것

공기 청정기로 먼지 입자를 줄이고 창문 가까이에 보관하세요. 이렇게 하면 공기 중에 떠다니는 오염 물질이 방안에 들어오지 못하게 할 수 있다.

10. 먼지를 막기 위해 공기 덕트와 환기구를 청소합니다.

더러운 환기구는 먼지, 오물 및 때 층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깨끗하게 닦아 주면 통풍이 잘 될 것이다.

11. 어린이 방의 먼지를 방지하는 방법

자녀가 먼지에 민감한 경우 방에서 먼지를 줄이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나무, 고무 또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세탁 가능한 장난감을 사서 먼지가 들어 가지 않도록 큰 상자에 보관하십시오.

12 장롱 내부의 먼지 예방 요령

여러분이 사용하지 않는 옷, 가방, 물건들은 먼지가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 플라스틱 용기나 천으로 된 가방에 보관하세요.

13. 바람 부는 날에는 창문을 조금만 오픈하세요.

만약 여러분의 집에 먼지가 많다면, 여기 좋은 팁이 있어요. 바람 부는 날에 창문을 조금만 오픈하세요. 하루2~3회 맞바람이 치도록 약 30분 미만으로 열어두세요.

14. 먼지 덮개를 사용하여 먼지를 방지하는 방법

컴퓨터 키보드와 같이 사용하지 않는 가전 제품을 덮으세요. 이것은 먼지가 작은 곳에 들어가기 전에 먼지를 막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15. 먼지를 막기 위해 신발을 벗으세요.

사람들이 여러분의 집에 도착하자마자, 그들에게 신발을 벗으라고 요청하세요. 그들의 신발 바닥에 묻어 있는 어떤 것이든지 집으로 굴러 들어오면 결국 마를 때 먼지가 될 것이다.

한국문화는 대부분 실내에서 신발을 벗지만, 신발 만큼 중요한 것은 질질 끌리는 바지 기장입니다.

필자는 미국에서 거주할 때에도 아들의 외국인 친구들이 놀러오면 모두 바지를 걷고 들어오도록 했습니다.

바지가 길어서 질질 끌고 다닌 상태에서 집안에 들어오는 것은 너무 먼지를 많이 유입하기 때문입니다.

16. 현관 앞에서 먼지를 막는 법

도어 매트를 집 밖에 놔두어 집에 먼지가 들어오지 못하게 하세요.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매트를 잘 씻어 주십시오.

17. 롤러 블라인드 설치

롤러 블라인드는 먼지를 제거하지 않지만 가정의 먼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

커튼 대신 롤러 블라인드를 사용해 보시지 않으시겠습니까? 세탁기에서 쉽게 세탁되는 천으로 된 커튼을 제거하고 청소하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18. 회전식 건조기 청소

텀블러 건조기는 먼지가 많을 수 있습니다 ...

보풀 수집기를 점검하고 먼지를 청소하십시오. 이것은 회전식 건조기를 돕고 문을 열 때마다 먼지가 날아 다니는 것을 방지합니다.

19. 사용하지 않는 물건 정리로 먼지를 줄이는 방법

만약 여러분 집에 사용하지 않는 물건이 어수선하게 있다면, 모든 용품에 먼지가 쌓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필요하지 않는 물건을 정리하는 것만으로도 먼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

20. 집에서 직물을 제한하여 먼지를 방지하십시오.

섬유는 사용시 분해되므로 먼지를 걸러 내고 먼지를 만듭니다. 가벼운 커튼, 가구를 사용해보고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집안에 있는 담요와 다른 재료들을 줄이도록 노력해 보세요.

21. 나무 바닥

카펫은 많은 양의 먼지를 가지고 있으며, 발을 밟을 때마다 먼지가 배출됩니다. 집에 먼지가 들어 가지 않도록하려면 나무 바닥이나 돌, 타일 또는 비닐 바닥과 같은 딱딱한 바닥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도 환기는 중요하다.

실내공기를 쾌적하게 하려면  가장 중요한 것은 환기입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 이라도 횟수와 시간을 최소화시켜 적절하게 환기 해야합니다. 

날씨 좋은 날에는 공기 순환이 잘되는 오전 10시~오후 2시 사이에 3회 정도 맞바람이 치도록 양쪽 창문을 열어 환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리할 때는 반드시 환풍기나 팬후드를 꼭 작동시키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미세먼지를 검색해 보니 “미세먼지 이민” 이란 카테고리가 형성되어 있었고 대략 살펴봐도 10페이지 이상 미세먼지 없는 나라로 이민을 고민하는 내용들도 많았습니다만,

미세먼지 때문에 이민을 실행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도 하지만 막상 해외에 나와 살아보면 이방인의 서러움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조금만 노력하면 집안의 실내 먼지를 막을  수있습니다. 혹시 더 좋은 팁이 있다면 아래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