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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사【세상을 여는 힘】

2018 올해 부터 해외에서 600달러 이상 사용하면 즉시 세관 통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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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한국 관세청 정보와  시드니에 대한 금융정보 2가지를 함께 공유하려고 한다.

첫째는 한국 소식으로 관세청은 4일 '2018년 달라지는 관세행정'을 발표했다.

올해 2018년 부터 해외에서 600달러 이상 신용카드를 사용하여 물품을 구매 또는 현금을 인출하면 해당 내역이 실시간으로 세관에 자동 통보된다.

2017 작년까지 여행자별 물품구매·인출 금액이 분기별 5천 달러 이상이면 탈세를 막기 위해 여신전문금융업협회로부터 해당 내역이 세관에 통보 됐었다.

그러나  올해부터는 세관에 통보되는 기준 금액이 달라져서 건당 600달러 이상으로 대폭 강화 된다.

관세 고액 상습 체납자 명단 공개 대상은 체납액 3억 원 이상에서 2억 원 이상으로 변경되었다.

관세조사 사전 통지일은 납세자 권익 보호를 위해 10일 전에서 15일 전으로 늘어나고 조사가 끝난 뒤 결과를 20일 이내 통지하도록 명시했다.

이외에도 올해부터 달라지는 관세행정의 상세한 내용은 관세청 홈페이지와 규제개혁신문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두번째는 시드니 소재 커먼웰스 뱅크(Commonwealth Bank)의 TRAVEL MONEY CARD(여행자 카드)에 대한 소식이다.

해외에서 커먼웰스 뱅크 카드를 사용할 경우에는 카드 수수료가 발생하는데 카드마다 약간씩 다르지만 상당히 비싸게 적용된다.

그러나 여행자 카드 “TRAVEL MONEY CARD”를 사용하면 수수료가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고 한다. 현금을 인출하거나 물품대를 결재 할 때에도 수수료가 전혀 발생하지 않으나 현지에 따른 환율 적용은 동일하다고 한다.

여행자 카드를 발급 받는 것 역시 간단하여 출발전에 바로 가능하고 최소 1달러만 입금해도 발급된다고 한다.

더 자세한 정보는 커먼웰스 사이트에 안내되어 있으며 일일 거래 금액및 인출 한도에 대한 안내는 아래 내용을 참조하면 된다.

    How to use a Travel Money Card

Before you head off

  1. Order a Travel Money Card in NetBank (or at your nearest branch ) and load at least 1 AUD or the foreign currency equivalent to get started.

  2. Once you've got your card, activate and set PIN online in NetBank or under Cards in the CommBank app.

  3. Lock-in the rate by loading currency on your card in NetBank or the CommBank app.

While you're overseas

  1. Keep your Travel Money Card and back-up card somewhere safe.

  2. The local currency is automatically selectedwhen you pay for something, if it's loaded on your card.

  3. Stick to daily transaction limits. Maximum value of purchases per day: AUD 7,500 or foreign currency equivalent. Maximum amount you can withdraw from ATMs per day: AUD 2,500 or foreign currency equivalent. However, most ATM operators have a limit on how much you can withdraw from an ATM per transaction which may be less than our maximum.

  4. Reload in real time , fee free if your balance gets low.

When you return

  1. Got leftover currency? Exchange it for another currency or back into your CommBank account from NetBank or the CommBank app.

  2. Top up your Travel Money Card (it's valid for two years) in preparation for your next trip.

세 번째 역시 시드니 소재 커먼웰스 뱅크 기준으로 온라인 입금시 실수로 원치 않는 계좌로 잘못 송금 했을 때의 처리 방법이다.

A라는 사람에게 입금 한다는 것이 실수로 B라는 사람에게 입금 되었다면 상당히 당황하게 된다. 금액이 큰 경우이면 더욱 심각하다.

가장 좋은 방법은 잘못 입금된 계좌의 주인에게 이야기해서 돌려 받는 방법이지만 돈에 눈이 멀어서 돌려 주지 않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이럴 경우에는 24시간 이전에 은행에 전화하거나 지점으로 직접 방문해야 된다고 안내하지만 24시간을 떠나서 돈 보낸 즉시 처리해야 가장 좋은 방법이다.

필자는 약 2년 전에 300달러를 제 통장으로 잘못 보낸 사람이 돌려 달라는 전화가 와서 확인 후 곧 바로 되돌려 주었다.

그리고 이틀 전에는 나 자신이 실수로 엉뚱한 계좌로 보내는 사건이 벌어졌다. 다행이 금액은 크지 않은 25달러 소액이었지만 황당 했다.

계좌 주인에게 전화를 여러차례 하고 문자를 보냈으나 돌려주지 않았다. 25달러 가지고 은행까지 달려가면 교통비도 나오지 않을 것 같아서 전화로 해결해 보려고 시도 했는데 전화 연결 후 기다리는 시간만 정확히 32분이 흘렀으나 지점으로 나가 해결 하라는 안내를 받았다.

25달러 포기하고 안 받아도 그만이지만 돌려주지 않는 한국인이 괘씸하고 이해되지 않아서 은행 방문을 했다. 24시간 전에 방문해야 되는데 정확히 23시간 40분이 되는 시점에 은행에 도착했다.

은행 직원 역시 본점에 전화를 연결 후 20분 가량 기다리고 있었다. 지점에서 해결할 수 있는 길이 없어서 본사로 연락해야 된다는 것이다.

결론은 25달러를 찾기 위해 진행하는 수수료가 $16 이고 기간은 10일에서 40일까지 소요 된다고 했다.

수수료 16달러는 돌려 받는 것을 성공 했을 때에 내는 것이고 성공하지 못하면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고 했다. 이 말은 성공 할 수도 있고 성공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즉 계좌 주인에게 돈을 돌려 달라고 요구 했으나 돌려 주지 않으면 은행측에서는 어찌할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이럴 경우 달리 말하면 당사자 끼리법적으로 해결해야 된다는 결론이다.  

실수로 잘못 보낸 금액이 크다면 은행을 믿고 진행 할 수 없고 바로 법적 조치를 취해야 완전하게 받아낼 수 있을 것이다.

은행에서 하는 이야기는 그쪽에 돌려달라는 요구를 하지만 돌려주지 않으면 방법이 없다는 이야기다.

이번에 큰 교훈을 얻었다. 은행에 접수하면 100% 해결 된다고 지금까지 믿고 있었는데 성공할지 못할지 장담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돈에 욕심이 생겨서 계좌 주인이 돌려주지 않으면 법적 대응으로 무척 피곤해질 수 있는 상황에 이를 수 있다.

많지 않는 $25도 돌려주지 않는데… 금액이 많다면 어떻게 될까? 생각만 해도 아찔하다.

한국의 은행은 이런 경우 어떻게 처리 되는지 궁금하다.

요즘 호주나라(한인 사이트)에 보면 호주에서 사용했던 은행 계좌를 닫지 못하고 한국으로 귀국한 경우 그 처리 방안에 대한 질문들이 많이 올라오고 있다.

어제 은행 담당자에게 직접 들은 이야기는 사이트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했다.

영문으로 편지를 써서(이름과 은행 계좌 및 사유) 제출해야 되는데 은행 홈페이지에 직접 제출하는 기능은 없다고 했다.

은행에 가면 창구및 안내 데스크에 직원들 명함이 있고 거기에 이메일 주소가 나와 있었다. 그 직원 이메일로 보내면 직원이 처리해 줄 수 있다고 해서 필자도 은행 직원의 명함 하나를 챙겨 왔다.

또 한 가지 방법은 지점에 전화를 걸어 한국인 직원을 찾는 것이라고 안내되어 있고 스트라스필스(Strathfield) 지점 전화번호도 나와 있지만 스트라스필드 지점 번호로 하루 종일 전화해도 연결되지 않는다.

참고로 리드컴(Lidcombe)지점은 한국인이 5명이나 근무한다. 어제 방문해서 한국인 직원에게 들은 이야기로 얼마전 까지만 해도 1명 정도 있다 말다 했는데 갑자기 5명이 되었다고 한다.

본사 번호로 하면 한 나절 후에 연결된다… 지점 연결하여 한국인 찾아 통화 한다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일이다.

또 호주나라에 커먼웰스 뱅크 이용시 호주 무료 통역 서비스 이용하라는 안내가 나와 있지만 잘못된 정보이다. 호주 무료 통역 서비스는 아무곳이나 해주는 것이 아니라 정부 기관만 해당된다.

예를 들어서 통신사, 은행은 해당되지 않는다. 그러나 운전면허 관련 RTA 등 정부기관은 131450으로 전화하면 무료로 한국인 통역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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